이브는 좋은 교수이자 학자이다. 오늘의 경험으로 보아 좋은 부모이자 부인인 것 같기도 하다.

이브와 이브가족과 '우미가든'이라는 한국식당에서 고기를 구워먹었다. 대학원생때 세번의 2개월 방문동안 이브와 같이 식사를 한 것은 학교 식당에서 샌드위치 각자 사서 먹은것 두번이 전부였는데 저녁 대접을 받다니 뭔가 황송하다. 게다가 왔다갔다하며 사적인 대화도 많이 했다. 먼저 내 가족얘기를 물어보길래 대답하고나서 궁금했던 아버지 얘기를 해봤다. 아버지와 같은 분야의 공부를 하는게 어떠냐. 도움이 되냐고 했더니 같은분야가 아니란다. 그래도 천문학 아니냐 라고 했더니 가끔씩 얘기는 한단다. 어떤 느낌일지 궁금한데 영어가 짧아서 잘 물어보진 못했다. 

이브의 딸은 이제 대학에 진학하는 것 같다. 3군데에서 어드미션을 받은 것 같다. 하버드는 떨어졌다고 하고 받은데가 어딘지는 딱히 듣진 못했다. 근데 분위기가 다 아이비리그다. 가고싶은데는 MIT인데 아직 소식이 없단다. 남편은 공대출신인것 같고 분위기를 보니 버클리에서 만난 것 같다. 교통계획과 같은데서 일하는 것 같다. 가족간의 대화가 자못 흥미롭다. 딸이 Quantum Mechanics수업을 들은 얘기를 하며 QED얘기를 하자 이브가 중간중간 설명해주고 남편은 중간중간 말장난을 건다. 정작 딸은 생물에 더 관심이 있다고 한다. 이 딸도 훌륭한 학자가 될 것 같다. 중간에 이브가 설명하다가 QED를 누가 처음 시작했더라 하면서 나보고 디락이냐고 물었는데 기억도 안나지만 모르겠다는 소리는 못하고 'I think so'라고 했다. 그리고는 나 양자역학 싫어했다는 얘기를 괜히 덧붙였다. 또 그러다가 물리도 못했고 수학도 못했다는 얘기를 덧붙였더니 이브가 납득하는 표정이다. 부끄럽게. 

돌아오는길에 어쩌다 여기있던 내 친구 (고등학교 선배를 표현할 줄 몰라서 그냥 friend라고 했을뿐 맞먹으려는건 아닙니다. 성우형) 얘기를 물어서 월가에 있다는 얘기를 했더니 그럼 그는 이제 부자겠네? 라고 물어보더라. 역시 I think so라고 했다. 그리고는 차마 내가 월가에 갈 생각을 했었다는 얘기는 못하고 성우형이 니도 월가로 오라고 했다고 얘기했더니 그럴수도 있겠다며 그런거 도와준다는 친구가 있으니 좋겠다고 했다. 그러다가 성우형도 좀 힘들어서 아카데미아로 돌아오려고 한다고 했더니, 아카데미아가 덜 힘들다고 생각하는거냐며 아카데미아에 있는사람도 디게 힘들다는 애기를했다. 그러다가 자기가 실수해서 고객을 돈을 날리면 욕을 먹으니 스트레스를 받을 거라고 했다. 그리고는 우리는 실수해도 아무도 신경안쓰니까 그런 스트레스는 없다며 하하하 웃었다. 어쨌든 난 좀 더 열심히 하긴 해야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그형이나 나나 외로운 싱글이라 힘들다고 하며 하하하 웃었더니 남은 1마일동안 갑자기 어색한 정적과 함께 도착했다.

학생이 아니라 그런지 좀 대접이 좋아 진 것 같고 이래저래 신경도 많이 써준다. 대화와 여러가지를 통해서 연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Eve는 좋은 교수다.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실과 이상  (0) 2012.04.10
제목  (2) 2012.03.29
Washington DC  (0) 2012.03.27
이정희의원의 사퇴와 진보의 도덕성에 관한 대화  (0) 2012.03.24
사춘기  (0) 2012.03.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