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 카드 리더기가 먹통이 되서 아마존에서 새로 CF 카드 리더를 주문했는데 올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근데 보니까 카메라를 USB로 컴퓨터에 연결 할 수 있길래 연결을 했는데 컴퓨터가 인식을 못 한다. 좀 알아보니 Canon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설치를 하려고 보니 이게 다 Updater라서 기존 프로그램을 CD로 설치해놓지 않으면 못 쓰게 해놨다. 

혹시나 해서 구글링을 했더니 역시나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어서 성공적으로 설치했다.

참고 사이트:
http://www.northlight-images.co.uk/article_pages/install_canon_software.html
http://www.navjagpal.com/blog/?p=16&cpage=1#comment-176

핵심은 가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마치 이게 기존의 EOS Utility인양 하는 것이다.
맥에서의 방법을 정리하면

1. 캐논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받는다. (아래 링크는 400D에 해당하는 것이고 canada 사이트 임.)
http://www.canon.ca/inetCA/serviceDetail?m=load&id=45&sid=7&mid=0002200289&type=D&opt=1 

2. 맥의 경우 dmg를 연결하면 updateinstaller.app이 있는데 여기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패키지 내용 보기 (Show Package Contents)"를 선택한다.

3. Contents/Resources/update.plist 파일을 Xcode로 열어보면 "UpdateApp/NeedAppsArray"와 "UpdateApp/Signature" 필드를 확인한다. 내가 설치한 버전의 경우 EOS Viewer Utility와 EVUX를 필요로 함을 알 수 있었다. 

4. Automator를 실행시켜 가짜 앱을 하나 만들자. 그리고 이름을 EOS Viewer Utility로 저장하고 마찬가지로 패키지 내용 보기를 통해 Contents/info.plist를 Xcode로 연다. 

5. 여기서 Bundle Name 필드를 EOS Viewer Utility로 Bundle OS Type Code와 Bundle creator OS Type code를 EVUX로 바꾼다.

6. 다운받은 updater를 실행하면 잘 설치한다! 

설치하고나니 CF 카드리더기 없이도 파일을 옮길 수 있고 카메라를 컴퓨터로 컨트롤도 가능하다. 일몰을 간격을 두고 촬영하는일을 하고 싶었는데 따로 타이머가 있는 릴리즈를 사야하나 한창 고민하던 차에 이런 방법으로 가능하다니! 물론 야외 촬영시 전원이 문제긴 하지만 그건 또 별개의 문제. 일단 집에서 24시간 인터벌 촬영을 시도해봐야겠다. 현재 컴퓨터와 카메라를 연결하는 선이 기존 CF카드리더기에서 사용하던 선이라 너무 짧아서 USB extension을 따로 사야한다. 카메라는 역시 돈먹는 기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