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에 IDL8.0을 깔아서 쓰고 있는데 New graphics를 사용하려고 할 때 마다 에러가 발생했다.

IDL> p = plot(/test)

% Loaded DLM: XML.
Segmentation fault 

몇 번 문제를 해결하려고 찾아봤었는데 잘 안되서 포기하고 direct graphics로 그림을 그리다가 그림을 좀 더 예쁘게 그리고 싶어서 다시 열심히(?) 찾아봤더니 너무 쉽게 해결방법을 찾았다.

IDL을 공급하는 본사(여기저기 팔려다녀서 지금은  Exelis VIS로 넘어갔다.)에서 제공하는 해결책이 있었는데 예전에는 왜 유심히 안봤나 모르겠다.

http://www.exelisvis.com/language/en-US/Support/HelpArticleDetail/articleid/4576.aspx?dnnprintmode=true&mid=6229&SkinSrc=%5BG%5DSkins%2F_default%2FNo+Skin&ContainerSrc=%5BG%5DContainers%2F_default%2FNo+Container

한글요약
1) http://rpm.pbone.net/index.php3/stat/2/simple/2에 가서 RedHat EL 4 옵션을 체크하고 libstdc++.so.6.0.3를 찾는다.

2) libstdc++-3.4.6-3.1.x86_64.rpm나 libstdc++-3.4.6-3.1.i386.rpm를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한다.
3) 다운로드한 폴더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Extract Here"를 선택한다.
4) 안에 있는 두개의 파일 libstdc++.so, libstdc++.so.6.0.3을 버전에 맞게 .../idl80/bin/bin.linux.x86나 .../idl80/bin/bin.linux.x86_64에 옮긴다.


위의 주소에서 시키는대로 하면 되는데 결국 libstdc++.so.6의 호환성 문제인 듯 하다. 첨에 문제를 해결하려고 찾았을 때는 단순히 저 라이브러리가 최신이 아니거나 없어서 그런줄 알고 최신 라이브러리를 설치 했는데도 안되길래 포기하고 있었던 건데 저기서 지정해주는 녀석을 찾아다가 깔았더니 그냥 해결되 버렸다. debian계열 linux에서 나타나는 문제인 듯 하다.

어쨌든 이제 연구만 열심히 하면 되는데... 응? 

+ Recent posts